[월드] 롯데면세점 베트남 하노이 공항점 오픈, 해외 매출 1조원 시대 열까

베트남 여행객 수요 꾸준히 늘어나
면세점 매출에도 긍정적 영향 기대
기사입력 : 2019-07-29 14:29:22 최종수정 : 2019-08-27 16: 25 김효원 기자
  • 인쇄
  • +
  • -
▲사진=롯데면세점 제공 / 롯데면세점 이갑 대표와 송용덕 롯데그룹 호텔&서비스BU장

 

지난 26일, 롯데면세점이 베트남 하노이 노이바이 국제공항에 출국장 면세점을 개장했다. 2017년 5월에 오픈한 다낭공항점과 2018년 6월에 문을 연 나트랑 깜란 공항점에 이어 세 번째 베트남 지점이다.

롯데면세점 하노이공항점은 전체 506㎡(약 153평) 규모로 향수·화장품·주류·담배·식품 등의 품목을 취급한다. 약 90여 개의 브랜드가 입점했으며 이 중 공항 내 독점 브랜드는 21개로 입생로랑, 톰포드, 바비브라운 등 글로벌 브랜드와 후, 숨, 이니스프리 등 국산 브랜드가 들어섰다.

롯데면세점은 하노이공항점의 향후 10년간 매출이 약 2,0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는 최근 급속도로 성장하는 베트남 관광산업의 영향으로 그 수혜 혜택이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베트남 공산당 신문인 Saigon Giai Phong(SGGP)은 베트남 관광청을 인용해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베트남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 수는 총 979만 명으로 전년 대비 7.9% 늘었다”고 보도했다. 그 중 한국인 관광객은 22.1% 증가하며 큰 성장폭을 보였다.

올해 하반기 베트남을 방문하는 한국 관광객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항공여행데이터네트워크(OAG)의 조사 발표에 따르면 지난 3년 간 한국·베트남 노선은 8개에서 19개로 늘어났다.

여기에 일본 불매 운동의 여파로 국내 저비용항공사(LCC)가 일본 노선을 감축하고, 중국과 베트남, 대만, 홍콩 등 근거리 노선이 더 추가될 확률도 높다.
 

▲사진=롯데면세점 제공 / 베트남 하노이 노이바이 국제공항에 오픈한 롯데면세점 주류, 담배 매장 전경

 

베트남의 관광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베트남에 진출한 기존의 롯데면세점의 매출과 신규 개장한 하노이 면세점의 매출에 청사진이 걸렸다.

한편, 롯데면세점의 한 관계자는 “롯데 베트남면세점을 방문하는 관광객은 중국과 러시아 국적이 많아 한국인의 일본 불매 여파로 인한 영향력이 크지는 않을 것이다”고 의견을 내놓았다. 또한 “하노이는 한국인이 관광을 위해 자주 가는 도시가 아니라는 점에서도 하노이점의 한국인 매출에 큰 영향이 있을 것 같지 않다”고 덧붙였다.

베트남 통계청에 따르면 작년 하노이를 방문한 외국인 방문객 수는 574만여 명으로 지난해보다 16% 증가했다. 또한 롯데면세점이 입점한 하노이 노이바이 국제공항 제2터미널은 작년에만 316만명이 출국했으며 작년 출국객 대비 중국인이 20%, 한국이 12%, 프랑스가 10% 늘어났다.

롯데면세점은 출국객의 국적과 연령대 등을 면밀하게 분석해 하노이공항에 맞는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할 계획이다.

 

▲인포그래픽=최동원 기자

롯데면세점이 해외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한 시기는 2012년부터다. 2012년 1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공항점을 시작으로, 현재 한국을 포함해 총 8개국에서 총 21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인도네시아, 미국령 괌, 일본, 베트남, 태국, 호주와 뉴질랜드에 사업 영역을 확장한 데 이어, 연내 베트남 4호점인 다낭 시내 면세점을 추가로 오픈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2020년까지 해외지점 매출 1조원을 목표로 글로벌 면세사업자로 도약하겠다는 계획이다.

베트남 내 기존 매장의 사업은 물론 신규점 추가 오픈을 통해 글로벌 면세사업자로써 얼마나 성장할 수 있을지 앞으로의 행보를 면밀히 지켜봐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주)티알앤디에프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태그

댓글쓰기

전체댓글수 0

  • 법·제도
    수출 국산담배 175만 갑(시가 73억 원 상당) 밀수 조직 적발
    관세청(청장 이명구) 서울세관(세관장 김용식) 조사총괄과 안정호 과장은 2일 “해외로 정식 수출된 국산 담배 175만 갑(시가 73억 원)을 국내로 밀수입한 일당 6명을 관세법 위반 혐의로 적발했다”며 “총책 A씨(남, 48세), 통관책 B씨(남, 42세), C씨(남, 58세) 등 주요 피의자 3명을 검찰에 구속 고발하였으며, 나머지 공범 3명은 불구속 고
  • 인사·동정
    호텔신라, 부사장 2인·상무 3인 승진 인사 발표
    호텔신라(대표 이부진)가 11월 27일자로 2026년 정기 임원인사를 실시해 부사장 2명 승진과 3명의 신임 상무 승진 인사를 발표했다. 호텔신라 관계자는 “미래 리더십 확보 및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주요 사업분야에서 성과 창출과 핵심적 역할이 기대되는 리더들을 승진자로 선정했다”며 “이번 인사를 통해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대한 적극적 대응 및 사업
  • 특허경쟁
    관세청, HDC신라면세점 면세점 특허 갱신허용
    관세청(청장 이명구) 보세판매장특허심사위원회(위원장 순천향대학교 정병웅 교수)는 지난 18일 “충남 천안소재의 JEI재능교육연수원에서 특허심사위원 20명과 ‘제6회 보세판매장 특허심사위원회’를 개최해 HDC신라면세점의 특허갱신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HDC신라면세점은 최초 면세점 특허를 획득한 후 지난 2015년 12월 개장했다. 그러나 지난 2019년 개

TR&DF 뉴스레터

TR&DF의 심층적인 분석 콘텐츠가
담긴 뉴스레터로 하루를 시작하세요.

TR&DF 뉴스레터
등록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