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免, 유영국미술문화재단과 MOU 체결

한국 추상미술 선구자 유영국 화백의 예술 철학 담은 협업 콘텐츠 기획
브랜디드 콘텐츠 강화 위한 아트 콜라보레이션 본격화
8월 인천공항 제1터미널서 ‘2025 인천공항 KIAF 특별전’ 첫 협업 전시 예정
기사입력 : 2025-06-20 12:23:16 최종수정 : 2025-06-20 12: 28 김재영 기자
  • 인쇄
  • +
  • -
▲ 사진=신세계면세점 제공, 유진 유영국미술문화재단 이사장(왼쪽), 양호진 신세계디에프 전무(오른쪽), 2025.06.19.

신세계면세점(대표 유신열) 관계자는 20일 “한국 추상미술의 거장 유영국 화백의 예술세계를 기리는 전시에 앞서, 유영국미술문화재단과 브랜디드 콘텐츠 협업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19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의 문화예술 콘텐츠 제작 역량을 결합해, 예술성과 공공성이 조화를 이루는 고품격 콘텐츠를 공동으로 선보이기 위한 목적”이라며 “신세계면세점은 재단과 함께 유영국 화백의 예술 철학을 현대적으로 해석한 브랜디드 협업 콘텐츠를 기획하고, 인천공항 면세점 최대 사업자로서 오는 8월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에서 아트 전시를 공동 개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유영국 화백(1916–2002)은 우리나라 최초의 추상화가로서, 한국 근현대미술의 정립에 크게 기여한 선구자로 평가 받는다. 한국 전통의 자연관을 추상 미술의 단순하고 담대한 구성과 역동적인 색채로 재구성해 독창적인 예술 세계를 구축해 왔다. 선과 면, 형태와 색채의 조형 요소를 통해 대자연 앞에서 느끼는 장엄함을 화폭에 담아내며, 격변의 근현대사 속에서도 자연을 매개로 예술과 삶의 본질을 탐구했다. 유 화백의 작품 세계는 시대를 넘어선 깊이 있는 미적 감각으로 국내외에서 높이 평가받고 있다.
 
재단법인 유영국미술문화재단은 유영국의 예술 정신을 계승하고, 그가 창조한 미술 세계를 일반 대중과 함께 향유하며 세계에 널리 알리려는 목적으로 설립됐다. 재단 설립 이후 국내에서 8회의 유영국 개인전을 열었고, 2023년 뉴욕과 2024년 베니스 비엔날레에서 성황리에 전시회를 개최했다.
 
신세계면세점 관계자는 “업무 협약에 따라 첫 번째 공동 프로젝트는 ‘2025 인천공항 KIAF 특별전’을 개최한다”며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주최하는 이번 전시는 오는 8월 22일부터 9월 17일까지 인천공항 제1터미널 일반구역 중앙 밀레니엄홀에서 개최된다”고 밝혔다. 유영국 화백의 주요 작품과 작가의 삶을 조명하는 아카이브 자료가 함께 전시되며, 자연과 추상 사이의 균형을 추구한 화백의 조형 세계를 깊이 있게 전달할 예정이다.
 
유영국미술문화재단과의 협업 전시는 신세계면세점의 아트 브랜딩 프로젝트인 ‘K-Reflection(케이 리플렉션)’의 일환으로 기획됐으며, K-컬처의 정체성과 예술성을 조명하는 콘텐츠로 구성된다. 특히 신세계면세점의 대표 캐릭터 ‘폴앤바니(Paul+bani)’와 유영국 화백의 작품 세계가 만나는 특별한 콘텐츠도 선보일 예정이다. 예술을 일상 속에서 더욱 친근하게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신세계면세점 관계자는 “면세점을 문화예술 플랫폼으로 확장하고자 하는 신세계면세점의 방향성과 유영국 화백의 예술 세계가 만난 뜻깊은 협업”이라며,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글로벌 여행객들에게 한국 추상미술의 정수와 예술적 감동을 함께 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유영국미술문화재단 관계자는 “신세계면세점과의 협업은 유영국 화백의 예술정신을 더욱 넓은 관객층에게 전달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라며, “공항이라는 일상의 공간 속에서 예술과 만나는 특별한 경험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주)티알앤디에프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재영 기자

태그

댓글쓰기

전체댓글수 0

  • 인사·동정
    관세청 인천공항세관장 인사
    ■ 고위공무원 가급 승진 및 전보(2025년 10월 15일자) 관세청 인천공항세관장 박 헌 (朴軒)
  • 인사·동정
    이명구 관세청장, 제주도 지정면세점 업계 간담회 개최
    이명구 관세청장이 10월 1일 제주 컨벤션센터 회의실에서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 면세점, 제주관광공사(JTO) 면세점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현장을 방문했다.관세청 보세산업지원과 김진선 과장은 “이번 간담회가 제주도를 찾는 관광객이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매출 부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제주도 지정면세점 업계의 현장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지원방안을
  • 특허경쟁
    롯데免 명동점, 5년 특허 갱신 획득
    관세청(청장 이명구) 보세판매장 특허심사위원회(위원장 순천향대 정병웅 교수)은 9월 23일 천안 관세인재개발원에서 특허심사위원 20명과 ‘제5회 보세판매장 특허심사위원회’를 개최해 “롯데면세점 명동점의 특허갱신 심사를 심의해 갱신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특허심사위원회는 롯데면세점이 신청한 서류를 검토하고 프리젠테이션등 심사 과정을 거쳐 지난 5년간 최초 특

TR&DF 뉴스레터

TR&DF의 심층적인 분석 콘텐츠가
담긴 뉴스레터로 하루를 시작하세요.

TR&DF 뉴스레터
등록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