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면세점, 친환경 전기차 도입 확대

보세운송용 트럭 친환경 전기차로 교체해 ESG활동 가속화
‘THE GREEN, THE SHILLA’ 슬로건 아래 경영활동 전반에 걸쳐 친환경 실천
기사입력 : 2023-06-21 11:15:23 최종수정 : 2023-06-21 11: 18 김재영 기자
  • 인쇄
  • +
  • -
▲ 사진=신라면세점 제공, 2023.06.21.

신라면세점(대표 이부진) 관계자는 21일 “신라면세점이 ESG 활동의 일환으로 보세운송용 차량에 친환경 전기 트럭 도입을 확대한다”며 “지난 2021년부터 일부 운송용 차량으로 전기차를 도입했지만 더욱 적극적인 ESG 활동 추진을 위해 전기차 추가 도입에 나섰다”고 밝혔다.

면세점 물품은 물류운송에도 보세운송 차량을 사용해야 한다. 인천 수출자유지구에 설치된 통합물류창고와 시내 면세점 영업점, 그리고 물품 인도를 위해 공항 인도장에 면세품을 배송할때도 모두 보세운송 차량을 이용해야 한다ㅋ.

신라면세점 관계자는 “추후 나머지 차량에 대해서도 전기차 도입을 검토하고, 인근 충전소가 미비한 경우 직접 충전소를 설치할 계획”이라며 “‘더 그린, 더 신라 (THE GREEN, THE SHILLA)’라는 친환경 슬로건 아래 경영활동 전반에 걸쳐 친환경 실천 과제를 이행해왔다”고 귀띔했다.

신라면세점은 물류 영역에서 친환경 소재 포장용기를 도입하고, 업계 최초로 물류 포장용 재생 랩필름을 도입하는 등 지속 가능한 사회적 가치 창출에 앞장서고 있다. 친환경 소재 포장용기 변경을 점진적으로 시행, 2021년 12월에 고객 인도용 종이 쇼핑백을 도입한 데 이어, 작년 5월에는 원패킹용 비닐 쇼핑백의 대체품으로 여러 차례 재사용이 가능한 타포린백을 도입해 비닐 사용량을 기존 대비 90% 절감했다. 또한, 작년 10월 물류 재고 이동 시 상품 포장에 사용하는 완충재를 기존의 에어캡 대신 폐박스 활용 종이로 변경했다.

지난 4월에 국내 면세업계 최초로 물류포장용 비닐 랩 사용에 ‘재생 랩필름’을 도입했다. 기존 일회성 소모품이었던 랩필름을 단순 사용·폐기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폐기된 랩필름을 ‘재생 랩필름’으로 재활용하여 사용하는 방식으로 변경했다.

이외에도 종이 실물로 보관하던 세관 신고서류는 전산 보관으로 대체해 페이퍼리스(Paperless)를 실현했다. 뿐만 아니라 종이 영수증 대신 앱을 통해 구매 영수증을 확인하는 스마트 영수증을 도입해 종이 사용량을 줄였다.

지난달 10일에는 ‘바다식목의 날’을 맞아 제주 서귀포시에서 민관합동으로 연안 플로깅 활동을 진행했다. 또한, 연 2회 직원이 동참하는 걸음기부 캠페인을 실시해 친환경 인식을 제고하고 탄소중립을 실천하고 있다.

신라면세점 관계자는 “앞으로도 여러 친환경 활동을 통해 면세업계 ESG경영을 선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주)티알앤디에프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재영 기자

태그

댓글쓰기

전체댓글수 0

  • 법·제도
    수출 국산담배 175만 갑(시가 73억 원 상당) 밀수 조직 적발
    관세청(청장 이명구) 서울세관(세관장 김용식) 조사총괄과 안정호 과장은 2일 “해외로 정식 수출된 국산 담배 175만 갑(시가 73억 원)을 국내로 밀수입한 일당 6명을 관세법 위반 혐의로 적발했다”며 “총책 A씨(남, 48세), 통관책 B씨(남, 42세), C씨(남, 58세) 등 주요 피의자 3명을 검찰에 구속 고발하였으며, 나머지 공범 3명은 불구속 고
  • 인사·동정
    호텔신라, 부사장 2인·상무 3인 승진 인사 발표
    호텔신라(대표 이부진)가 11월 27일자로 2026년 정기 임원인사를 실시해 부사장 2명 승진과 3명의 신임 상무 승진 인사를 발표했다. 호텔신라 관계자는 “미래 리더십 확보 및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주요 사업분야에서 성과 창출과 핵심적 역할이 기대되는 리더들을 승진자로 선정했다”며 “이번 인사를 통해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대한 적극적 대응 및 사업
  • 특허경쟁
    관세청, HDC신라면세점 면세점 특허 갱신허용
    관세청(청장 이명구) 보세판매장특허심사위원회(위원장 순천향대학교 정병웅 교수)는 지난 18일 “충남 천안소재의 JEI재능교육연수원에서 특허심사위원 20명과 ‘제6회 보세판매장 특허심사위원회’를 개최해 HDC신라면세점의 특허갱신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HDC신라면세점은 최초 면세점 특허를 획득한 후 지난 2015년 12월 개장했다. 그러나 지난 2019년 개

TR&DF 뉴스레터

TR&DF의 심층적인 분석 콘텐츠가
담긴 뉴스레터로 하루를 시작하세요.

TR&DF 뉴스레터
등록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