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설 연휴 앞둔 인천공항, 면세품 대량 미인도 사태 발생

약 3천여 건의 미인도 상태 발생으로 공항 초비상
평창올림픽으로 보안검색 강화돼 엎친데 덮친격
항공기 지연출발, 면세점 쇼핑이 아니라 면세품 인도 때문
기사입력 : 2018-02-05 17:14:34 최종수정 : 2021-06-27 14: 35 김재영 기자
  • 인쇄
  • +
  • -

인천공항이 설 연휴를 앞두고 대량미인도 사태가 발생해 초비상이다. 면세업계 관계자와 인천공항 관계자의 설명에 따르면 “지난 2월 2일~4일까지 3일간 인천공항 여객동에서 약 3천 건 이상의 미인도 사건이 발생해 애를 먹고 있고, 오늘(5일)까지도 대량 미인도 사태가 나타나서 업무가 마비될 지경이라고” 말했다. 

      
         ▲사진=김재영 기자 / 인천공항 여객동 서편 면세품인도장 전경

인천공항에서는 지난 주말 여객기가 몇 시간 동안 지연 출발하는 등 문제가 속출하고 있다. 4일 오전 8시 20분 베이징으로 출발해야 하는 비행기가 탑승객 50여명이 나타나지 않아 출발이 2시간 지연됐고, 오전 10시 10분 비행기와 10시 50분 비행기 등 총 3대가 지연출발 했다. 해당 항공사인 아시아나 관계자는 “승객들이 체크인을 하고 면세점에서 쇼핑하느라고 여객기 탑승을 못했다”고 설명했지만 사실은 인도장에서 물건을 찾으려고 대기하다 탑승을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인천공항 면세점을 운영 중인 면세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4일 오전 8시 20분 비행기의 경우 해당 여객기에 탑승하지 못한 여객들 50여명이 여객동 서편에 위치한 OO면세점 인도장에 모여 있었다”며 “면세품 쇼핑 때문이 아니라 구매한 물건을 인도받는 인도장에서 물건을 인도받지 못해 비행기에 탑승하지 못한 것”이라 말했다.

 

또 다른 인천공항 관계자도 “3일간 발생한 미인도 사태는 하루 물류 운송처리 건수가 약 3만 건이 한계인 ‘아이피시’라는 물류운송업체가 약 4만 건의 물건을 처리하다 보니 과부하가 걸려 문제가 생겼다. 원패킹(One-Packing)을 못한 물건들이 다수 발생해 지연 및 미인도 문제가 생겼고 연쇄적으로 비행기 탑승도 못해 결국 지연운항이라는 최악의 상황이 발생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당장 설 연휴가 코앞으로 다가온 상황에서 이번에 문제가 생긴 업체뿐만 아니라 다른 면세점 업체도 안전한 상황은 아니다. 더구나 인천공항이 제2여객터미널을 지난 1월 18일부터 개항함으로 인해 출국하는 여객들의 동선은 더 길어지고 시간도 걸린다. 여기에 인천공항은 2월 2일부터 3월 30일까지 평창동계올림픽 개최로 인해 국가항공보안등급이 상향조정되어 보안검색이 대폭 강화되어 시간이 더 지연될 수 있다고 홍보하고 있다. 설 연휴에 따른 외국인 관광객의 급증과 국내 여행객의 출국 증가, 그리고 강화된 보안검색으로 인한 시간 지체 등으로 면세품 인도에 대한 특단 대책이 시급한 상황이다.

[저작권자ⓒ (주)티알앤디에프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재영 기자

태그

댓글쓰기

전체댓글수 0

  • 인사·동정
    관세청 인천공항세관장 인사
    ■ 고위공무원 가급 승진 및 전보(2025년 10월 15일자) 관세청 인천공항세관장 박 헌 (朴軒)
  • 인사·동정
    이명구 관세청장, 제주도 지정면세점 업계 간담회 개최
    이명구 관세청장이 10월 1일 제주 컨벤션센터 회의실에서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 면세점, 제주관광공사(JTO) 면세점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현장을 방문했다.관세청 보세산업지원과 김진선 과장은 “이번 간담회가 제주도를 찾는 관광객이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매출 부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제주도 지정면세점 업계의 현장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지원방안을
  • 특허경쟁
    롯데免 명동점, 5년 특허 갱신 획득
    관세청(청장 이명구) 보세판매장 특허심사위원회(위원장 순천향대 정병웅 교수)은 9월 23일 천안 관세인재개발원에서 특허심사위원 20명과 ‘제5회 보세판매장 특허심사위원회’를 개최해 “롯데면세점 명동점의 특허갱신 심사를 심의해 갱신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특허심사위원회는 롯데면세점이 신청한 서류를 검토하고 프리젠테이션등 심사 과정을 거쳐 지난 5년간 최초 특

TR&DF 뉴스레터

TR&DF의 심층적인 분석 콘텐츠가
담긴 뉴스레터로 하루를 시작하세요.

TR&DF 뉴스레터
등록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