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WA(Tax Free World Association) 한국 지사를 25일 방문해 한국 지사장 피에르 르케(Pierre LEQUEUX) 대표를 만나 여러 가지 질문을 던지고 답을 받았다. 이에 그의 인터뷰 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 |
▲ 사진=피에르 르케 대표, 2024.06.25. |
[전시회 및 컨퍼런스 개최]
.TFWA World Exhibition Cannes : 매년 10월경 프랑스 칸에서 전시 및 컨퍼런스 개최 중
.TFWA i.lab
.TFWA Asia Pacific Exhibition & Conference : 매년 5월 경 싱가포르에서 전시 및 컨퍼런스
개최 중
.The MEDFA Conference : 매년 11월경 중동지역에서 개최
.ASUTIL Conference : 매년 6월경 남미 지역에서 개최
[웨비나 개최]
.TFWA 멤버를 위한 설문 진행
.로비 활동
질문) TFWA 한국지사는 언제 설립됐고 어떤 일들을 주로 하시나요?
TFWA 한국지사는 지난 1997 년 설립되었고 현재 대표로 재직 중인 피에르 르케 사장과 이슬기 매니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TFWA 한국 지사의 역할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 할 수 있는데요 먼저 글로벌 차원에서 진행되는 전시회 및 컨퍼런스에 참관을 원하는 한국 업체들을 대상으로 지원업무를 들 수 있습니다. 또 전시회가 진행될 때 참가하는 업체에 지원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먼저 참관을 원하는 업체를 대상으로 지원하는 업무로는 글로벌 면세시장과 여행 소매업에 적합한 한국의 브랜드 업체에 대한 발굴과 TFWA 데이터 베이스 업데이트, 그리고 TFWA 행사 소식 및 최신 소식 들을 한국 참관업체에 전달합니다. 그 외에도 참관업체의 프로모션 진행과 세미나 및 프레스 컨퍼런스를 주최하거나 커뮤니케이션 지원 역할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전시회가 진행될 경우 참가한 업체에 대해 지원 업무로 전시업체 발굴·모집·등록등 제반의 업무와 행사 현장에서의 전시 준비 및 참가비 납부 프로세스를 서포트 하며 TFWA 최신 소식을 업데이트해서 전달합니다. 그 외 전시업체가 기획한 프로모션 지원과 행사 진행후 사후 보고 등 전시회 관련 전반적인 지원을 담당하고 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질문) 한국 면세시장을 바라보는 해외 업체들의 시선은 주로 어떤가요?
좋은 질문입니다. 오랜 기간 세계 시장에서 한국은 면세 및 여행소매업에서 아주 중요한 시장 이었습니다. 여러 대기업들이 세계적인 면세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은 물론 매출 부분에서도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룬 성과를 바탕으로 여전히 세계적인 브랜드와 면세기업들은 한국 시장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다만 해외 주요 면세기업들은 한국의 면세시장이 외국의 면세기업들에게 상당히 배타적인 시장이라고 인식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한국에 진출한 해외 면세기업이 현재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과거 인천공항 개항 초기 외국 면세기업이 인천공항에서 운영을 했던 적도 있었지만 현재는 어떤 외국 면세기업도 한국에서 사업을 전개하고 있지 못합니다. 그래서 한국 시장에 대한 외국 면세 기업의 문턱이 매우 높다는 것으로 인식되어 있습니다.
브랜드의 경우에도 한국은 아시아에서 매우 중요하고 전략적인 시장으로 인식되어 있습니다. 브랜드 입장에서 특히 한국 시장은 많은 지식과 트렌디한 소비자들로 이루어져 글로벌 트렌드를 만드는 시장으로 인식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이러한 인식은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질문) 엔데믹 상황에서 한국 면세산업이 어떻게 대응하면 좋을까요?
코로나 기간 동안 한국의 면세시장은 매우 어려운 고비를 겪어왔고 현재도 많은 어려움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한국의 면세시장 뿐만 아니라 해외의 대다수 면세 및 여행 소매 업체 역시 동일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그러나 서서히 회복되어 가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한국의 면세점 시장은 여전히 글로벌 면세 및 여행 소매업에서 가장 중요한 시장입니다. 또 오랜 기간 성장해온 저력이 있기 때문에 회복에도 탄력이 붙을 것으로 예측합니다. 다만 코로나 기간 구매 대행 상인으로 대변되는 대량구매 상인들에게 의지하기 보다는 업종 본래의 ‘리테일’ 산업으로 빠르게 복귀해야 한다고 봅니다.
[저작권자ⓒ (주)티알앤디에프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전체댓글수 0
[초점] 면세점 송객수수료, 2022년 7조 원 넘게 퍼줘
[분석] 면세점 대량판매, 영업이익에 극도로 부정적인 영향 끼쳐
TFWA 칸느 행사(10.24~28), 듀프리·카타르 듀티프리 등 참가
인천공항, 9월 ‘샤넬’·‘롤렉스’ 면세점 매장 오픈
[분석] 면세점 7월 매출액 1조3,167억 원으로 또 떨어져
[분석] 면세점 6월 매출액 1조3,479억 원으로 전월대비 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