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2일 신규 ‘소비자시장평가지표’ 공개

총 26개 재화시장별, 각 1천명 씩 20년 조사결과
‘선택다양성’, ‘가격’, ‘안전성’ 등 총 9개 항목
한소원 지표 활용한 논문 공모도 진행 예정
기사입력 : 2021-03-02 10:33:12 최종수정 : 2021-06-26 22: 48 김재영 기자
  • 인쇄
  • +
  • -

▲ 사진=한국소비자원 소비자시장평가지표 브로슈어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은 2일 “환경가전·개인위생용품·생활화학용품·중고차·반려동물 관련용품 시장 등 총 26개 재화시장에 대한 한국의 ‘소비자시장평가지표’에 관한 조사데이터를 새롭게 공개한다”고 밝혔다. 오늘 한소원이 새롭게 발표하는 소비자시장평가지표는 제품 및 서비스 시장에서 소비자가 체감하는 소비자지향적 수준을 평가한 결과로, 조사항목은 ‘선택다양성’, ‘비교용이성’, ‘신뢰성’, ‘기대만족도’, 소비자불만 및 피해, ‘가격’, ‘안전성’, ‘전환성’, 법령·제도의 소비자지향성 수준 등 9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 사진=한국소비자원 소비자시장평가지표 브로슈어


오늘 발표된 소비자시장평가지표는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내 소비자 정책지표 메뉴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이번에 공개되는 소비자시장평가지표는 지난해 각 시장별 1천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로 현재 조사에 사용된 설문과 재화시장에 대한 종합결과를 나타낸 총 20페이지의 브로슈어는 직접 다운받아 활용할 수 있다. 자세한 보고서는 3월 2째주에 공개될 예정이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지난 2013년부터 데이터 기반 소비자정책의 기초자료인 3대 소비자정책지표를 생산하고 있으며, 조사결과의 활용을 통한 사회적 편익 제고를 위해 생산된 조사데이터를 공개하고 있다”고 말했다.


▲ 사진=한국소비자원 3대 소비자 정책지표 안내

한편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한소원의 3대 소비자정책지표 조사데이터를 활용한 학술논문을 6월까지 공개모집한다”며 “논문의 투고는 한국소비자원에서 발간하는 ‘소비자문제연구지’ 투고방식과 동일(JAMS 이용)하고, 심사 후 ‘소비자문제연구지’ 특집호로 구성해 8월에 발간될 예정”이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주)티알앤디에프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재영 기자

태그

댓글쓰기

전체댓글수 0

  • 인사·동정
    관세청 인천공항세관장 인사
    ■ 고위공무원 가급 승진 및 전보(2025년 10월 15일자) 관세청 인천공항세관장 박 헌 (朴軒)
  • 인사·동정
    이명구 관세청장, 제주도 지정면세점 업계 간담회 개최
    이명구 관세청장이 10월 1일 제주 컨벤션센터 회의실에서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 면세점, 제주관광공사(JTO) 면세점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현장을 방문했다.관세청 보세산업지원과 김진선 과장은 “이번 간담회가 제주도를 찾는 관광객이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매출 부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제주도 지정면세점 업계의 현장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지원방안을
  • 특허경쟁
    롯데免 명동점, 5년 특허 갱신 획득
    관세청(청장 이명구) 보세판매장 특허심사위원회(위원장 순천향대 정병웅 교수)은 9월 23일 천안 관세인재개발원에서 특허심사위원 20명과 ‘제5회 보세판매장 특허심사위원회’를 개최해 “롯데면세점 명동점의 특허갱신 심사를 심의해 갱신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특허심사위원회는 롯데면세점이 신청한 서류를 검토하고 프리젠테이션등 심사 과정을 거쳐 지난 5년간 최초 특

TR&DF 뉴스레터

TR&DF의 심층적인 분석 콘텐츠가
담긴 뉴스레터로 하루를 시작하세요.

TR&DF 뉴스레터
등록해 주셔서 감사합니다.